크레아폼 3D스캐너는 원하는 대상물(사물/인체)의 복제된 자산을 가상 환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스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문화재/VFX/CG/조형예술 분야에 실사와 같은 컬러 텍스처를 지닌 스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문화재/3D그래픽 적용 기술
3D 스캐닝
문화재나 창작물의 3D 스캔은 작업 특성상 데이터의 치수 정확도보다는 시각적인 표현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색상 데이터 취득이 가능한 광학식 타입을 3D 스캐너를 주로 사용합니다. 대형 물체의 경우에는 트래커 타입의 장비가 스캔 효율이 좋기 때문에 이때는 메트라스캔(MetraSCAN 3D)과 같은 트래커 타입 스캐너와 카메라를 사용하여 형상과 색상 데이터를 각각 취득하여, 매칭 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3D 그래픽 데이터 제작
3D 그래픽 데이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스캔 된 데이터의 부족한 스캔 데이터를 그래픽 툴 등을 이용해 편집합니다. 이후 카메라로 취득한 색상 데이터를 형상 데이터에 매칭 시켜 그래픽 데이터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게임과 같이 데이터 용량이 한정된 작업을 위해서는 리토폴로지 작업을 거쳐 용량을 줄이고 형상을 개선합니다.
실제 모형 제작
3D 스캔 데이터를 사용한 실제 모형 제작에는 일반적으로 3D 프린터를 함께 사용합니다. 3D 프린팅을 위해 스캔 데이터의 비어 있는 부분을 편집 툴을 이용하여 편집하고, 필요한 경우 형상을 수정합니다. 3D 프린터의 일반적인 출력 데이터 확장자는 STL이며 3D 스캔 작업으로 생성된 데이터 또한 STL 확장자이므로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