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이 쉽지 않은 대형 부품에 대한 품질관리, 유지보수 등에 크레아폼 3D스캐너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대형 부품의 치수 측정은 물론 노후화된 부품의 도면화를 통한 유지보수 용도로 활용하여 사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선박/중공업 적용 기술
3D 스캐닝
선박 및 중공업에서 스캔이 필요한 제품들은 주로 대형물인 만큼 트래커 타입 스캐너의 수요가 많습니다. 트래커 타입 스캐너의 경우 핸드헬드 타입에 비해 기본 커버 영역이 넓으며, 타겟을 사용한 작업 영역 확장으로 10M 이상의 물체도 스캔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3D 스캔 작업 전 포지셔닝 타겟을 미리 세팅한 후 3D 스캔을 진행합니다.
품질검사
대형 물체의 검사의 경우 물체의 전체적인 사이즈 측정이나, 단조 된 제품을 가공하기 전 가공 여유를 파악하는 측정이 많습니다. 단순 사이즈 측정의 경우엔 별도의 CAD 없이 물체의 사이즈를 측정하여 조립 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단조 제품의 가공 여유의 경우 가공 상태의 CAD 데이터와 가공 전 상태의 스캔 데이터를 오버랩하여 남은 여유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역설계
선박 및 중공업의 경우 대형 물체를 제조하는 만큼 제품이나 제조 설비의 마모나 휨, 파손 등이 발생하여 이를 대비하기 위한 역설계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신품 상태의 데이터를 미리 스캔하거나 손상된 제품의 데이터를 유추하여 원래 상태의 3D 모델을 생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 데이터는 실 작업을 위해 2D 도면으로 변환합니다.